본문영역

Fashion

패션용어 사전, '일명 맨투맨' 스웨트셔츠의 역사와 유래

조회990 등록일2020.07.20
0


주간 패션용어 사전 l 스웨트 셔츠? 맨투맨 티셔츠?


#스웨트셔츠의 역사 

스웨트셔츠와 맨투맨 티셔츠는 같은 말입니다. 맨투맨 티셔츠 (man-to-man T-shirt)는 긴소매가 달린 면 소재의 라운드 티셔츠를 일컫는 말인데요. 스웨트 셔츠(sweat shirt) 역시 '땀'이라는 뜻의 스웨트가 붙은 티셔츠로 땀을 발산하기 쉽게 만드 셔츠를 일컫습니다.

ⓒ 챔피온 홈페이지 제공 


패션용어에서는 두 가지 단어가 하나의 뜻으로 함께 사용됩니다. 1020세대들이 캐주얼 룩이나 캠퍼스 룩을 완성할 때 많이 입으며, 운동할때도 자주 입게되는 상의 아이템이죠. 간편하고 맵시있게 활용할 수 있는 하절기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스웨트 셔츠를 설명하기 전에는 항상 '스웨터'를 먼저 알아야하는데요. 스웨터는 1920년대 초에 운동선수들이 자신의 체온 보존을 위해 입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식축구 선수였던 '벤저민 러셀 주니어'가 양모 스웨터가 불편하여 시원하고 편한 원단으로 변경하여 스웨트 셔츠를 개발했다고 하네요. 이후 스웨트셔츠는 육상,야구 등 다양한 스포츠 종목 선수들 사이에서의 필수 아이템이 되었다고 합니다.
스웨트셔츠의 역사에는 '챔피온(CHAMPION)'이라는 브랜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1919년 미국 미네소타주에 있는 곳에서 패인 블럼 형제에 의해 지금의 챔피온 브랜드가 탄생했습니다. 챔피온하면 맨투맨 티셔츠가 대표적인데요. 
챔피온은 맨투맨 티셔츠가 세탁후 위아래로 옷이 줄어든다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1938년과 1952년 두번에 걸쳐 문제점을 해결한 직조 방식으로 특허를 받게 됩니다. 이후 100년여간 사랑받는 챔피온의 시그니처인 스웨트 셔츠 라인을 만들게 됩니다. 


글 l 패션웹진스냅 박지애 사진 l 챔피온 


Copyright by iStyle24
· SNS 연동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연동 설정
및 해제 하실 수 있습니다.

나도한마디

페이스북 연동 트위터 연동 SNS관리
prev 1 next